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클래스 계층 구조를 활용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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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 태그 달린 클래스

  •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표현할 수 있고, 그 중 현재 표현하는 의미를 태그 값으로 알려주는 클래스
class Figure {
    enum Shape { RECTANGLE, CIRCLE };

    // 태그 필드 - 현재 모양을 나타낸다.
    final Shape shape;

    // 다음 필드들은 모양이 사각형(RECTANGLE)일 때만 쓰인다.
    double length;
    double width;

    // 다음 필드는 모양이 원(CIRCLE)일 때만 쓰인다.
    double radius;

    // 원용 생성자
    Figure(double radius) {
        shape = Shape.CIRCLE;
        this.radius = radius;
    }

    // 사각형용 생성자
    Figure(double length, double width) {
        shape = Shape.RECTANGLE;
        this.length = length;
        this.width = width;
    }

    double area() {
        switch(shape) {
            case RECTANGLE:
                return length * width;
            case CIRCLE:
                return Math.PI * (radius * radius);
            default:
                throw new AssertionError(shape);
        }
    }
}

 

# 태그 달린 클래스의 단점

  • Enum 타입 선언, 태그 필드, switch 문 등 쓸데없는 코드 많음
    • 여러 구현이 한 클래스에 혼합되어 있어 가독성 저하
  • 필드들이 final로 선언하려면 해당 의미를 쓰이지 않는 필드들까지 생성자에서 초기화
  • 또 다른 의미를 추가하려면 코드 수정 필요
    • ex) 새로 태그 추가시 switch 문에 추가 코드 

→ 태그 달린 클래스 : 가독성 ↓ , 오류 가능성 ↑ , 비효율적 

태그 달린 클래스는 계층 구조를 어설프게 흉내내는 아류일 뿐.

# 계층 구조 클래스 

  • 계층 구조로 바꾸기 
  1. 계층 구조의 루트(root)가 될 추상 클래스를 정의하라
  2. 태그 값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메서드들을 루트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로 선언해라(ex - area())
  3. 태그 값에 상관없이 동작이 일정한 메서들을 루트 클래스에 일반 메서드로 추가해라 
  4. 하위 클래스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데이터 필드들도 전부 루트 클래스로 올린다
  5. 루트 클래스를 확장한 구체 클래스를 의미별로 하나씩 정의한다
  6. 각 하위 클래스에는 각자의 의미에 해당하는 데이터 필드들을 넣는다
  • Figure 클래스 계층 구조로 바꾸기 - 태그 달린 클래스의 단점 해결하기 
    abstract class Figure {
        abstract double area();
    }
    
    class Circle extends Figure {
        final double radius;
    
        Circle(double radius) { this.radius = radius; }
    
        @Override double area() { return Math.PI * (radius * radius); }
    }
    
    class Rectangle extends Figure {
        final double length;
        final double width;
    
        Rectangle(double length, double width) {
            this.length = length;
            this.width  = width;
        }
        @Override double area() { return length * width; }
    }​

# 태그 클래스의 단점 해결 (계층구조 클래스 - 장점)

  • 타입의 의미별로 따로 존재하므로, 변수의 의미를 명시하거나 제한할 수 있음 
  • 특정 의미만 매개변수로 받을 수 있다
  • 타입사이의 자연스러운 계층 관계를 반영할 수 있어, 유연성은 물론 컴파일타임 타입 검사 능력을 높여준다
    ex) Rectangle을 토대로 Square 클래스 추가 할 때 예시 
    - 유연하게 클래스 구조 확장 
    class Square extends Rectangle {
        Square(double side) {
            super(side, side);
        }
    }

 

결론 
태그 달린 클래스를 써야하는 상황은 거의 없다
태그 필드가 등장한다면 태그를 없애고, 계층구조로 대체하는 방법을 고려하자
기존 클래스가 태그 필드를 사용한다면, 계층구조로 리팩토링 고민 및 시도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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