책/Effective Java

인터페이스 -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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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터페이스의 역할 

  • 인터페이스는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을 한다. 
   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 :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 지 의미를 전달 
인터페이스는 위에서 언급한 용도로만 사용되어야 한다.

 

잘못된 인터페이스의 용도 

상수 인터페이스

  • 상수 인터페이스 : 메서드 없이, 상수를 뜻하는 static final 필드로 구성된 인터페이스
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{
    // 아보가드로 수 (1/몰)
   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= 6.022_140_857e23;

    // 볼츠만 상수 (J/K)
   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= 1.380_648_52e-23;

    // 전자 질량 (kg)
   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= 9.109_383_56e0-31;
}

 

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은 이 내부 구현을 클래스의 API로 노출하는 행위

+ 클라이언트 코드가 내부 구현에 해당하는 상수들에게 종속되어버림 

따라서 다음 릴리즈에서는 이 상수들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바이너리 호환성을 위해서 여전히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제약 사항 존재 

 

상수 인터페이스 대신 이런 방법을 선택하자 

  • 특정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와 강하게 연관된 상수는 해당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
    • ex) Integer, Double 의 MAX_VALUE , MIN_VALUE 상수 
  • 열거 타입으로 나타내기 적합한 상수일 때, Enum 타입으로 공개
  • 인스턴스화  할 수 없는 유틸리티 클래스(아이템 4)에 담아서 상수 공개
    public class PhysicalConstants {
    
      private PhysicalConstants() {} //인스턴스화 방지 
    
      // 아보가드로 수 (1/몰)
      public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= 6.022_140_857e23;
      // 볼츠만 상수 (J/K)
      public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= 1.380_648_52e-23;
      // 전자 질량 (kg)
      public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= 9.109_383_56e0-31;
    }​
결론 

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고, 상수 공개용 수단으로서 사용해선 안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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