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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터페이스의 역할
- 인터페이스는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을 한다.
→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 :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 지 의미를 전달
인터페이스는 위에서 언급한 용도로만 사용되어야 한다.
잘못된 인터페이스의 용도
상수 인터페이스
- 상수 인터페이스 : 메서드 없이, 상수를 뜻하는 static final 필드로 구성된 인터페이스
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{
// 아보가드로 수 (1/몰)
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= 6.022_140_857e23;
// 볼츠만 상수 (J/K)
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= 1.380_648_52e-23;
// 전자 질량 (kg)
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= 9.109_383_56e0-31;
}
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은 이 내부 구현을 클래스의 API로 노출하는 행위
+ 클라이언트 코드가 내부 구현에 해당하는 상수들에게 종속되어버림
따라서 다음 릴리즈에서는 이 상수들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바이너리 호환성을 위해서 여전히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제약 사항 존재
상수 인터페이스 대신 이런 방법을 선택하자
- 특정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와 강하게 연관된 상수는 해당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
- ex) Integer, Double 의 MAX_VALUE , MIN_VALUE 상수
- 열거 타입으로 나타내기 적합한 상수일 때, Enum 타입으로 공개
- 인스턴스화 할 수 없는 유틸리티 클래스(아이템 4)에 담아서 상수 공개
public class PhysicalConstants { private PhysicalConstants() {} //인스턴스화 방지 // 아보가드로 수 (1/몰) public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= 6.022_140_857e23; // 볼츠만 상수 (J/K) public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= 1.380_648_52e-23; // 전자 질량 (kg) public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= 9.109_383_56e0-31; }
결론
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고, 상수 공개용 수단으로서 사용해선 안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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